본문 바로가기

2019/1130

<소화기 의사들은 꼭 지키는 식습관> 1. 탄산음료는 되도록 멀리 탄산음료는 칼로리만 높고 영양가는 없는 대표적인 \'엠프티 칼로리(empty calories)\' 음식이다. 액체이기 때문에 높은 열량에 비해 배가 차는 만족감도 적다. 인공 감미료 함량이 높아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빨리 높였다 떨어뜨린다는 점도 문제다. 이는 공복감을 촉진시키는 원인이 된다. 소화 기관이 약한 사람은 탄산음료를 먹었을 때 지속적으로 트림이 나고 속이 부글거리는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위장 전문가들이 탄산음료를 되도록 피하는 이유다. 2. 육류 섭취 필요하지만 적당히 최근 육류에 든 지방을 놓고 의학계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다.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선 육류를 충분히 먹는 게 좋다는 의견과 가급적 덜 먹을수록 좋다는 의견으로 나뉜다. 적어도 위장 건강을 위해선.. 2019. 11. 30.
<노년기에 주의해야 할 치아질환 3> 입안이 찌릿찌릿한 치아우식증 치아우식증은 입속 세균에 의해 당류 등이 분해되며 생기는 산이 치아를 파괴해 생기는 질환이다. 일반적인 치아우식증은 소아 및 청소년기에 많이 발생하지만,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노인성 치아우식증도 있다. 노인성 치아우식증의 원인으로는 침 분비 감소로 인한 구강 건조, 당뇨 등의 질환, 약물 복용, 섬세하지 못한 칫솔질 등이 있다. 치아우식증은 잇몸 경계 또는 치아 사이에 주로 발생한다. 하지만 신경치료가 필요하게 되거나 치아가 부러질 정도로 심하게 진행될 때까지 별다른 통증이 없어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가만히 있어도 찌릿한 통증이 발생한다면 이미 상당 부분 진행된 상태일 수 있으니 반드시 치과를 방문하여야 한다. 붓고 피 나는 잇몸, 치주질환.. 2019. 11. 29.
<몸속 염증 없애는 쉬운 방법 4가지> 1. 설탕 섭취를 줄인다 당분은 부신(콩팥위샘)이나 스트레스 조절기를 마모시킴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신체기능을 떨어뜨린다. 신체는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코르티솔 호르몬을 분비한다. 그런데 당분은 신체의 염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 중의 하나인 코르티솔을 분비하는 부신의 기능을 떨어뜨린다. 2. 과일, 채소를 더 많이 먹는다 항염증 효능이 있는 식물성 생리활성물질인 파이토뉴트리언트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으면 좋다. 과일과 채소에는 각종 질병 위험을 감소시키는 항산화제 등의 화학물질이 많이 들어있다. 딸기 한 컵 분량에는 비타민 C 하루 권장량의 150%가 들어있다. 비타민 C는 질병을 퇴치하는 작용을 하는 백혈구를 촉진한다. 3. 명상을 한다 연구에 따르면 만성 스트레스는.. 2019. 11. 28.
<역류성 식도염 완화하는 쉬운 방법 5> 1. 베이킹 소다 빵 만들 때 쓰는 베이킹 소다가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는 건 널리 알려져 있다. 미국 하버드 대학교 의과 대학 겸임교수 재클린 울프 박사는 \"베이킹 소다는 기본적으로 염기의 일종이라 위산을 중화시켜 준다\"며 \"물 한 컵에 티스푼으로 한술 반 타서 마시면 된다\"고 추천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위산이 역류하는 증상이 있는 경우 매번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 베이킹 소다는 소금 성분이 많은 데다 복부 팽만감과 메스꺼움을 일으킬 수 있다. 2. 껌 식사 30분 후에 무설탕 껌을 씹으면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 의과 대학 임상교수 레베카 모아제즈 박사는 \"껌은 침의 분비를 자극한다\"면서 \"침은 소화관에 축적되는 위산이 씻겨 내려가게 해 준다\"고 말했다.. 2019. 11. 27.
<열대야 속 잠을 오게 하는 식품 4가지> 1. 바나나 칼슘이 풍부하고 비타민 B6가 들어있다. 미국국립수면재단(NSF)에 따르면 비타민 B6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나 멜라토닌 합성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다. 멜라토닌은 수면과 각성 사이클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문가들은 \"바나나에는 근육 이완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이 수면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는 트립토판 성분과 탄수화물도 함유하고 있어 수면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2. 상추 저녁식사 때 상추를 곁들이면 잠을 일찍 자고 잘 자는 데 도움이 된다. 상추에는 락투카리움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강한 쓴맛을 내면서 진정, 최면, 진해 효과가 있어 신경을 안정시킨다. 3. 체리 주스 미국 영양 및 식이요법학회의 대변인인.. 2019. 11. 26.
<더위에 지친 간 살리는 음식 5> 1. 호두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아르기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은 간에서 암모니아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호두에는 글루타티온과 오메가-3 지방산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이 역시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준다. 2. 마늘 마늘의 건강 효능은 다양하다. 그 중 하나가 간 해독 기능이다. 마늘은 알리신 및 셀레늄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들 성분이 간을 깨끗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마늘은 또한 황 성분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몸의 독소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 아울러 마늘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도 있다. 3. 사과 사과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들 모두 해독 과정에 관여한다. 사과 한 .. 2019. 11. 25.
< > 1. 찬물로 손목 적시기 여름철 계곡이나 바다에 뛰어드는 이유는 시원한 물이 더위를 식혀주는 효과 때문이다. 집에 있을 땐 샤워로 이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간단하게 시원한 물을 틀고 손목을 적셔주는 것만으로도 좀 더 시원해질 수 있다. 손목처럼 맥박을 짚을 수 있는 부위들에 물을 뿌려주면 된다. 동맥혈은 피부 표면과 가까운 곳에 흐르기 때문에 이를 식혀주면 좀 더 시원한 피가 온몸을 타고 흐르게 된다. 이로 인해 몸의 중심부 체온이 다소 떨어지는 효과도 나타난다. 2. 수분 함량 높은 과일, 채소 먹기 날씨가 더우면 입맛도 떨어진다. 하지만 에너지를 북돋우고 수분을 보충해주기 위해서는 제대로 먹어야 한다. 여름철 현명한 음식 선택은 수박, 셀러리, 피망, 오렌지 등의 과일과 채소다. 수분 함량.. 2019. 11. 24.
<건강을 위해 꼭 마셔야 할 차 5가지> 1. 녹차 녹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이런 항산화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킨다. 콜라겐은 피부, 혈관, 뼈, 치아, 근육 등 모든 결합조직의 주된 단백질이다. 포유동물의 경우, 전체 단백질의 3분의 1이 콜라겐이다. 여기에 녹차는 항산화 성분의 하나인 카테킨이 풍부해 암과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우롱차 활력을 넘치게 하는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다. 우롱차는 아침이나 운동 전에 마시면 더욱 좋다. 우롱차는 몸속에서 열을 내게 하는 데 이 때문에 지방을 태우는 데 좋다. 특히 우롱차는 심장병 등 각종 질환과 연관성이 있는 중성지방을 줄여준다. 3. 백차 백차는 솜털이 덮인 차의 어린 싹을 따서 닦거나 비비기를 하지 않고 그대로 건조시켜 만든 차로서 차 잎은 은색의 광택을 낸다... 2019. 11.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