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30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가리킨다. 의학적 편두통은 머리 한쪽에서 나타나는 두통을 가리킨다. 의학적으로 편두통은 일측성, 박동성 통증이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되고, 구역이나 구토 및 빛이나 소리 공포증이 나타나는 특징적인 두통을 말한다. 편두통은 연령 및 성별에 따라 유병률에 많은 차이를 보이는데 주로 젊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 또 편두통은 중등도 이상의 강도를 보이기 때문에 편두통 환자의 약 80% 정도가 두통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다고 한다. 편두통은 심장이 뛰는 것처럼 지끈거리는 통증이 특징이다. 편두통의 원인은 다양하다. 음식, 호르몬의 변화, 스트레스, 수면 습관과 환경의 변화 등이 그 것이다. 이 가운데 음식 섭취로 인한 편두통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헬스라인\'이 편두통을 일으키는 음식에 대해 소개했다. 1... 2019. 9. 30.
<건강검진을 받으면 고지혈증 통보가 오는 경우가 많다. 지방> 건강검진을 받으면 고지혈증 통보가 오는 경우가 많다. 지방성분이 몸속 혈관벽에 많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결국 심혈관계질환으로 이어지는 병이다. 일반적으로 총 콜레스테롤이 240mg/㎗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 이상일 때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돌연사의 원인인 급성 심근경색 등도 고지혈증에서 출발한다. 혈액 내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췌장염이 생길 수도 있는데, 이 병은 치료가 힘든 췌장암으로 진행될 수도 있다. 고지혈증은 가족력도 있지만 비만이나 잇단 음주, 당뇨병 등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고지혈증을 막기 위해서는 우선 음식 조절, 운동을 통해 살이 찌지 않도록 해야 한다. 고지혈증 예방과 체중 감량에 좋은 습관들을 알아보자. 1. 기름진 음식, 가공식품 절제 소기름, 돼지기름 등의.. 2019. 9. 29.
<미국에서 베이비붐 세대가 운동 부상이 잦아 의학계에 비상 미국에서 베이비붐 세대가 운동 부상이 잦아 의학계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의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매년 15여만 명 이상이 운동과 관련한 부상으로 응급실, 정형외과 클리닉 등을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정형외과학회의 레이 몬토 박사는 \"베이비붐 세대는 오늘날 사회에서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들은 거친 운동을 하고 나서 충분한 휴식 시간을 갖지 않는다\"며 \"이에 따라 회전근개 파열, 건염, 스트레스 골절과 같은 부상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몬토 박사는 \"20대가 아니기 때문에 회복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헬스데이\'가 미국정형회과학회 자료를 토대로 베이비붐 세대를 위한 운동 수칙 7가지를 소개했다. 1. 운동 .. 2019. 9. 28.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 여성은 나이가 들면서 난소가 노화되어 기능이 떨어지면 배란 및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더 이상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로 인해 나타나는 현상이 바로 폐경이다. 그런데 여성 호르몬의 생산이 이뤄지지 않으면 기존의 체내 호르몬 균형이 깨지면서 신체적, 감정적 이상 변화를 겪게 된다. 이것이 바로 갱년기 장애다. 전문가들은 “갱년기 장애가 있으면 폐경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분비량이 적어져 체내 호르몬 불균형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자율신경 조절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고 말한다. 이 때문에 신체적으로는 안면홍조, 냉증, 흥분감, 부정맥,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요통이나 관절통, 요실금 같은 운동기능 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또 불면증이나 우울증, 불안감 등의 심리적 증상도 함께 찾아올 수.. 2019. 9. 27.
<위염은 흔한 질환이지만 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특> 위염은 흔한 질환이지만 위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특히 위염 가운데 ‘위축성 위염’ 진단을 받으면 위암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 위축성 위염은 위 점막이 위축돼 얇아지고 혈관이 투명하게 보이는 질환인데 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특히 위축성 위염에 ‘장상피화생’이 나타나면 위암이 잘 생긴다. 장상피화생이란 위 점막의 위액 분비샘이 없어지고, 위 점막에 작은 돌기가 생기는 증상이다. 붉은 위 점막이 회백색으로 바뀌기도 한다. 반면에 ‘미란성 위염’이나 ‘표재성 위염’은 위암으로 발전하지 않는다. 미란성 위염은 출혈과 염증을 동반한 위염으로 위 점막이 약간 붓기도 한다. 표재성 위염은 위 점막 표면에 생긴 비교적 가벼운 염증이지만, 심하면 위 점막 일부가 훼손되기도 한다. 1. 만성 위축성 위염 10% .. 2019. 9. 26.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 뇌졸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 터져서 뇌에 손상이 오고 인지기능 장애, 신체장애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으로 구분한다. 뇌졸중은 주로 50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해 나이가 들수록 발생이 많아지는 노인 질환으로 인식돼 있다. 하지만 요즘은 40대 돌연사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으며, 30대에서도 드물게 나타난다. 이는 식생활의 변화와 운동 부족으로 인해 뇌졸중의 주요 원인인 비만,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의 발생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뇌졸중의 가장 효과적인 예방법은 위험 요인을 줄이는 것이다. 뇌졸중 가족력이 있는 경우, 혈압이 140/90mmHg 이상인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당뇨병이 있는 경우, 심.. 2019. 9. 25.
<운동회, 소풍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 을지병원 이현 운동회, 소풍 등 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 을지병원 이현경 교수는 무엇보다 자외선 차단제부터 챙기라고 권했다. \"알고 써야 효과가 높은\" 자외선 차단제 구매 시 고려할 점 5가지다. 1. 자외선 차단체, 초봄부터 챙겨라 겨울 동안 자외선에 적게 노출됐던 피부는 봄이 되면 자외선에 취약하다. 자외선에 대한 피부 방어 능력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있기 때문이다. 주근깨나 기미 등이 악화되기 쉬운 시기가 봄이다. 그러니 초봄부터 자외선 차단제를 챙겨 발라야 한다. 2. 실내와 그늘에서도 안심할 수 없다 자외선은 A, B, C로 나뉜다. 자외선 C는 암을 유발 위험이 높지만 오존층에 의해 차단되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문제는 자외선 A와 B다. 자외선 A는 피부 노화, 자외선 B는 일광 화상과 피부 .. 2019. 9. 24.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가족을 포함해 대인 관계에 영향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은 가족을 포함해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수면 중에 잠을 자주 깨고 몸을 많이 뒤척이거나 숨이 막힐 것 같은 느낌이 든다. 자고 일어나서도 개운하지 않아 만성 피로에 시달린다. 일상생활 중에는 기억력, 판단력, 집중력 감소, 성격 변화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심한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이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과 적극적인 치료 의지가 필요하다. 1. 체중 조절과 자세 치료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환자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지만 쉽지 않다는 게 문제다. 자세 치료는 바로 누워서 잘 때는 코골이가 심해지고 옆으로 잘 때는 코골이가 호전되는 등 특정 자세로 잘 때 수면 장애가 호전되거나 악화되는 환자에게 추천할 수 있다. 2. 수술 수면 시 공기는 코, 목젖.. 2019. 9.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