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813

<당뇨병에 걸리면 혈당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호르몬인 인슐 당뇨병에 걸리면 혈당을 조절하고 유지하는 호르몬인 인슐린 기능에 이상이 생겨 고혈당 증상이 발생한다. 당뇨병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만성 질환이다. 고혈당은 조직 괴사, 뇌졸중, 심혈관 질환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치료를 받으며 생활 습관을 교정하면 큰 문제없이 살 수 있다. 그렇다면 내가 당뇨병이 있는데도 모르거나, 알더라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는 증상은 무엇일까. 첫 번째로 감염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것은 당뇨병의 신호일 수 있다. 당뇨병은 대개 면역계를 약화시켜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감염성 질환에 걸려 치료를 받는데 잘 낫지 않을 때도 한번쯤 의심할 필요가 있다. 보고에 따르면 봉와직염, 요로감염, 질염 등이 흔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소변을 자.. 2019. 8. 31.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 면역력이다. 따라 외부에서 들어온 병원균에 저항하는 힘이 면역력이다. 따라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면 질병에 걸리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이런 면역력은 음식을 통해서도 향상시킬 수가 있다. ‘바자 매거진’이 면역력을 높이는 영양소와 함유 식품 8가지를 소개했다. 1. 굴(아연) 굴을 비롯해 구운 고기, 게, 랍스터, 다크 초콜릿, 땅콩 등에는 천연 아연이 많이 들어있다. 이 성분은 면역 반응을 조절하고 감염되거나 중독된 세포를 격퇴하며, 감기를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다. 2. 그리스식 요구르트(프로바이오틱스) 과일이나 당분 등의 다른 첨가물이 들어있지 않는 그리스식 요구르트에는 프로바이오틱스가 가득 들어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 있는 균을 뜻한다.. 2019. 8. 30.
<진통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만 그 종류와 성분의 차이를 > 진통제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만 그 종류와 성분의 차이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는 진통제는 크게 소염 진통제와 해열 진통제로 나뉘며, 건강 상태나 복용 상황에 따라 올바른 사용법이 다르다. 우리가 몰랐던 진통제 복용법을 알아보자. 1. 내성 걱정? 내성이 생길까봐 두려워 통증이 있어도 참다 참다 뒤늦게 진통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통증이 시작되는 초기에 진통제를 정량 복용하라고 말한다. 통증이 만성화돼 더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통증을 줄여야 한다. 그래도 내성이 걱정이라면 무카페인 진통제를 찾아보자. 아세트아미노펜은 카페인이 없는 단일 성분 해열 진통제로 내성 위험이 없고 위장관계 부작용이 적어 통증의 1차 치료제로 사용된다. 대표적으로는 .. 2019. 8. 29.
<물을 충분히 마시면 피부와 근육, 관절 건강에 좋은 효과가 물을 충분히 마시면 피부와 근육, 관절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다. 물은 몸속 세포가 영양소를 흡수하고 감염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된다. 대체 의학 주창자들은 뜨거운 물이 찬 물보다 건강 효과가 크다고 말한다. \'메디컬뉴스투데이\'가 뜨거운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은 점 8가지를 소개했다. 1. 소화 작용을 증진시킨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소장은 음식을 통해 수분의 대부분을 흡수한다. 이렇게 되면 탈수화가 일어나고 장의 움직임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만성 탈수화는 만성 변비 증상을 불러온다. 만성 변비는 장이 움직일 때 통증을 발생시키고 치질이나 복부 팽만감 같은 문제를 유발한다. 뜨거운 물을 마시면 찬물을 마실 때보다 음식을 더 빨리 분쇄시킨다. 이렇게 되면 장의 운동을 증강시켜 변비에 걸릴 위.. 2019. 8. 28.
<불면증과 수면 부족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 불면증과 수면 부족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바쁜 일상과 화려한 밤 문화, 스마트 기기의 사용 등이 피로를 가중시키는 원인이다. 매일 과도한 피로에 시달린다면 이 같은 요인이 원인은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식습관만 개선해도 2~3주 안에 피로감이 해소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수분과 비타민 섭취량을 늘리고, 이전보다 수면 시간이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피곤함을 느낀다면 이때는 다른 병적인 원인을 고려해봐야 한다. \'프리벤션닷컴\'에 따르면 지나친 피로는 몇 가지 질병의 징후로 나타난다. 1. 빈혈증 빈혈증이 있을 때 느끼는 피로는 적혈구 결핍 때문이다. 적혈구는 폐로부터 산소를 가져와 온몸의 조직과 세포로 전달한다. 이 같은 역할을 하는 적혈구가 부족해지면 호흡이 약해.. 2019. 8. 27.
<복부에 쌓여 있는 살을 빼면 건강을 확실하게 개선시킬 수 복부에 쌓여 있는 살을 빼면 건강을 확실하게 개선시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뱃살은 심장 질환, 당뇨병, 몇 가지 암 위험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 영국의 트레이너이자 작가 줄리 버클리는 \"뱃살을 뺄 생각으로 복부를 자극하는 크런치 같은 운동만 할 생각은 버리라\"고 말한다. \'프리벤션닷컴\'이 버클리 등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뱃살을 빼는데 좋은 운동 5가지를 소개했다. 1. 경사진 곳 뛰기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개인 트레이너인 질 펜폴드는 \"트레드밀 경사각을 높인 뒤 달리기를 하면 평평한 상태에서 뛰는 것보다 칼로리 연소가 50%까지 늘어난다\"며 \"경사진 트레드밀이나 야외에서 언덕을 뛰기 전에 5~10분 정도 걷기를 먼저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경사진 곳에서 운동을 할 때는 걷기를.. 2019. 8. 26.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일정량을 초과해 높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일정량을 초과해 높아진 상태를 고지혈증이라고 한다. 고지혈증이 무서운 이유는 혈관 내 지방 침전물(플라크)이 쌓이게 촉진하기 때문이다. 지방 침전물이 쌓이면 혈관이 막히고 혈관 벽이 두꺼워 지는 동맥경화로 인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긴다. 이런 고지혈증 환자가 5년 사이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고지혈증은 총 콜레스테롤이 ㎗당 240㎎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당 200㎎ 이상인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고지혈증은 육식 위주의 식습관과 운동 부족, 지나친 음주 및 흡연 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문가들은 “탄수화물과 설탕, 액상과당, 트랜스지방산 섭취를 줄이고 수치가 좋아질 때까지 술을 끊고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하라”고 조언한다. 의료, 과학정보.. 2019. 8. 25.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이 붓고 아플 뿐만 아니라 바닥에 떨어> 관절염이 있으면 관절이 붓고 아플 뿐만 아니라 바닥에 떨어진 펜을 줍는 일부터 서거나 걷는 일처럼 사소한 일상의 모든 행동이 불편하고 힘들어진다. 비만 인구가 늘면서 관절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인데, 이로 인해 관절염 환자도 늘고 있다. 관절을 건강하게 지키려면 무엇보다 식습관 관리가 중요하다. 올리브오일, 견과류, 생선 등에 든 오메가-3 지방산처럼 항염증 작용을 하는 음식이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프리벤션닷컴\'에 따르면 몇몇 음식들은 반대로 관절 통증을 악화시킨다. 1. 옥수수기름, 콩기름 생선이나 견과류에 든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3 지방산은 건강상 혜택이 풍부한 영양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반면 또 다른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은 상대적으로 낯설다. 그런데 .. 2019. 8.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