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다이어트

<몸이 알려주는 여름 탈수 증상>

by smart4you 2019. 11. 11.

<몸이 알려주는 여름 탈수 증상>

1. 머리가 빙글빙글 돈다

가만히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서면 머리가 핑글핑글 돌며 어지러울 때가 있다. 이를 두고 \'체위 성 저혈압\'이라고 부른다.

몸을 일으킨 순간보다 혈액이 머리로 이동하는 순간이 뒤처지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운동 중 이 같은 어지러움을 느낀다면 심각한 탈수증이 나타나고 있다는 징후일 수 있다.

2. 심장 박동이 빨라진다

운동을 하거나 신체 활동을 활발하게 하면 심장 박동이 맹렬한 속도로 뛰기 시작한다. 그런데 가만히 앉아있는 상태에서도 평소보다 분당 맥박수가 15~20회 정도 늘어날 때가 있다.

이는 심장이 줄어든 혈액량을 북돋우기 위해 심장 박동 수를 늘린 것으로 볼 수 있다.이럴 땐 물을 충분히 마셔 혈액량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고 심박수가 정상으로 돌아오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3. 소변에서 지독한 냄새가 난다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는데 공중화장실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이때도 수분이 상당히 부족하다는 의미일 수 있다.

이럴 땐 일단 수분 섭취량을 늘린 뒤 냄새가 줄어드는지 확인해보고, 그래도 별다른 변화가 없을 땐 다른 질병이 원인은 아닌지 병원 검사를 받아야 한다.

4. 피부 탄력이 떨어진다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손등을 꼬집었다가 놨을 때 피부가 곧바로 원상태로 복귀하지 않는다면 피부 탄력성이 감소했다고 볼 수 있다. 피부가 탄력이 있으면 살을 집었다 놓는 즉시 원상태로 돌아오지만, 그렇지 못할 땐 집힌 형태에서 서서히 원래 상태로 되돌아온다.

대부분 노화가 원인이지만 수분이 심각하게 부족할 때도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수분 섭취량을 늘린 뒤 다시 확인해보면 피부 탄력이 향상된 걸 확인할 수 있다.

격렬한 운동을 할 때 2~3초간 손등을 꼬집어보자. 원상태로 돌아오는데 지체되는 시간이 있다면 탈수증이 있다는 증거이므로 물을 마셔야 한다.



#건강꿀팁 #건강 #여름 #증상 #성공 #생활 #돈 #지혜 #좋은글 #저혈압

★ 건강한 스토리 ★
#인생두번은살지못한다 - https://goo.gl/BxW2bb
#간에좋은음식BEST9가지 - https://goo.gl/M4KNoA
#치매피하는7가지방법 - https://goo.gl/RyqTni

</몸이>

'건강:다이어트 ' 카테고리의 다른 글

< >  (0) 2019.11.13
<찌는 듯한 열대야에 숙면하는 방법>  (0) 2019.11.12
<수박의 건강효과 3가지>  (0) 2019.11.10
<몸이 말해주는 건강 신호 7>  (0) 2019.11.09